티스토리 뷰

반응형

태아보험 가입시기 썸네일

 

태아보험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이미 임신 중이라면 엄마와 아직 태어나지 않은 소중한 아기를 위한 특별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임신했을 때 신중한 선택을 위해 여러 상품을 비교했던 경험이 있답니다.

 

태아보험 왜 필요할까요?

태아기 동안 언제 발생할지도 모를 여러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선천성 질환이라든가 저체중 출생 혹은 출산 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를 위험 등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또한 출산 후 발생할 아기 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보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 가입 시기 언제일까요?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이전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22주 이후에 가입이 가능하게 되면 태아와 관련된 특약은 가입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시기가 언제인가요?

 

가입 시기는 22주까지 가능하지만 1차 기형검사를 진행하는 11주~12주 사이 이전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태아관련된 특약의 종류 보험사나 보험상품별로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특약 몇 가지를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선천성 질병 혹은 기형에 대비하는 '선천성 이상 특약'

미숙아 인큐베이터 치료 등에 대비하는 '미숙아 육아 보장 특약'

출산 전후로 발병할 수 있는 질병에 대비한 '주산기질환 특약'

산모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한 '산모 특약'

 

22주 이후에는 어떤 특약들은 가입이 어렵다고 하며, 일반 어린이 보험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태아보험 가입 시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태아보험 가입 시 주의할 점

임신 주수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입 가능한 시기와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보험은 임신 초기에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엄마손가락을 잡고 있는 태아사진

 

보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고 보장내용, 제외사항, 보험료 변동 조건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입 전에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의 소견을 참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태아보험 가입 시 만기 30세 &100세

 

태아보험은 만기 기간에 따라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30세 만기형은 말 그대로 태아보험에 가입한 시점부터 아이가 30세가 되는 시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고, 100세 만기형은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엄마가 손으로 아기 발을 잡고 있는 모습아기가 담요를 덮고 누워서 한쪽 팔을 들고 있는 모습이불아래로 나온 아기 발 사진

 

 

30세 만기가 되면 보장도 끝?

30세 만기형에 가입한 경우에는 만기 시 다시 추가로 가입해야 합니다. 30세까지만 보장이 되기 때문에 30세 이후에는 새로운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추가로 30세 만기형에 가입한 경우 별도의 병력 등에 대한 고지 없이 만기 나이를 90세, 100세로 연장할 수 있는 '계약전환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이나 보험사와 보험 상품별로 다를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약전환제도 만기연장의 장점과 단점

태아보험의 만기를 30세로 선택해서 가입했다면 새로운 상품을 가입할지 만기시기를 연장할지 고민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만기연장 시 장점으로는 별도의 병력 고지 없이 만기시기를 90세, 100세 등으로 연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 단점은 보험의 재계약과 비슷하기 때문에 연장 시기부터 납입시기만큼 보험료를 새롭게 납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알아보시고 신중하게 선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0세 만기 장단점

보험료가 100세 만기형에 비해 저렴하지만, 30세 이후 보험이 필요하다면 새로 가입이 필수입니다.

단점으로 새로운 보험 가입 전 병력 등이 발생하였다면 만기 후 보험 재가입 시 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고, 해당 부위는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세 만기 장단점

보험료가 30세 만기형에 비해 비싸고 100세까지 보장이 되므로 보장이 충분하다면 추가적인 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태아보험으로 가입한 경우 특약보장기간 선택에 따라 성인이 되었을 때 보장이 부족할 경우 새로운 보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00세 만기 가입 시 모든 특약을 100세 만기로 하기보다 영유아 시기에 필요한 특약의 경우는 30세로 부분 설정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일 수도 있고, 입원비, 진단비와 수술비와 같은 평생 필요한 보장은 100세 만기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태아보험을 가입했을 때 고민했던 것들에 대해 정리해서 알려드려 보았습니다.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해 보셨다면 상담을 통해 약관과 보장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하실만한 태아보험 비교 사이트

현대해상 삼성화재 DB 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하나생명 흥국생명 라이나생명 교보 라이프 KB 손해보험

 

함께 보면 좋은 글

 

태아 보험 필요한 특약(담보) 무엇일까?

태아 보험 필요한 특약과 불필요한 특약(담보)은 무엇일까? 태아 보험을 가입하려고 보면 너무 많은 특약들로 도대체 어떤 것을 넣고 어떤 것을 빼야 할지 결정하기가 너무 어렵고 특약에 따라

aa.luckyribby.com

 

반응형
반응형